외국의 4차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외국의 4차산업형명과 인공지능

 

여기에서는 제 4 차 산업 혁명의 진전 상황에 대해 선진국과 일본의 노력을 개관하자.

첫째, IoT의 보급은 미국에서 개인 정보를 포함한 정보를 민간 사업자에 의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불안을 배경으로 개인 정보를 포함한 데이터 사업 및 산업 이상 유통 및 그 활용은 충분히 진행되지 않았다. 설문 조사를 통해 기업의 IoT 도입 상황을 봐도, 미국은 40 %를 초과하는 반면, 일본은 20 % 정도가되고 있으며, 향후 도입 의향을 봐도, 미국, 독일 모두 80 % 정도 되는 반면, 일본은 40 % 정도에 그치고있어 향후 외국과의 차이가 열려 버릴 가능성이있다.

공유 이코노미은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가 존재하지만, 민박 서비스 및 일반 드라이버 자가용을 타고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있는 서비스, 개인의 가사 등의 일 노동의 공유 서비스 등에 대해 일본은 다른 나라보다 인지도 및 이용 의향이 낮은 (제 2-1-1 그림 (2)). 인정해야 이용도 진행 않기 때문에 이러한 셰링 경제를 확산시켜 나간다는 우선 인지도를 높여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동시에 일본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고 ​​문제 등의 불안이 강하기 때문에 안전성 신뢰성 확보 인한 이용자의 불안 해소도 중요하다.

핀 텍은 미국에서 다양한 신생 기업이 핀 테크에 참가하는 가운데, 구미 은행은 ICT 분야의 혁신을 가져올 것을 목적으로 한 ICT 인터넷 관련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 공동 이른바 오픈 이노베이션을 활성화시키고있다. 특히 이러한 핀 테크 기업 등이 은행 등의 시스템을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그 위에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제공 할 수 있도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취지에서 은행 등의 시스템의 접속구 6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이하 "API"라한다)를 공개하는 노력이 진행되고있다. 따라서 예를 들어, API를 통해 금융 시스템과 기업의 재무 정보가 집약되어있는 회계 클라우드와 기업의 매출 동향이 기록되어있는 결제 서비스, 심지어 기업이 고객과 구축 한 관계가 나타나는 사회 네트워킹 서비스 등의 인터넷 서비스 등을 연결하여 기업의 데이터를 수집하고이를 AI로 분석하는 것으로, 기업의 신용도 산출이 가능해진다.

우리나라에서는 정보 보안 확보의 관점 등도 고려하면서 검토를 추진하기 위해 전국 은행 협회에서 핀 테크 기업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구성원이 참여했다 검토회를 2016 년 10 월에 설치하는 등 움직임이 보여지고있다 하지만 일본의 핀 테크에 대한 투자액 7 은 현재 미국이나 독일의 그것과 비교해 적은 수준에 머물고있다 (제 2-1-1 그림 (3)).

제 2-1-1 그림 4 차 산업 혁명의 진전 상황

제 2-1-1 그림 4 차 산업 혁명의 진전 상황 그래프

2 제 4 차 산업 혁명의 경제적 영향

제 4 차 산업 혁명은 ICT의 새로운 진전을 가져 이것이 일본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수요 창출 효과)

수요 측면에서 제 4 차 산업 혁명의 영향을 보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의 제공과 가격 하락 등에 따라 수요가 창출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총무성 (2016) 8 에 따르면, ICT의 새로운 서비스 수요 창출 효과는 연간 최대 1.8 조 엔으로 또한 정보 통신 산업 연관표 9 통해 소득 효과도 포함 2 차 파급 효과까지 감안하면 생산 유발액은 약 4.1 조엔, 부가가치 액 약 2.0 조엔에 달하는 10 (제 2-1-2 그림 (1)). 특히 소비자가 지불해도 좋다고 생각하는 가격이다 지불의 사액이 큰 분야로는 통신 형 육아 용 지켜 형 개호 용 지켜 형 서비스 로봇, 수요 창출 효과도 4,700 억 엔 정도 돌출하고 크다. 이어 지켜 계 및 에너지 계의 스마트 홈의 효과가 각각 1,900 억엔, 1400 억엔 정도로 커지고있다.

또한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 기반의 IoT가 부가 경제 가치 (매출 증가 효과와 비용 절감 효과의 합)은 주요 싱크 탱크가 2013 년 ~ 22 년 누계로 15.7 조 달러로 추산 있으며, 특히 '공공 서비스 (포함 행정)」가 4.6 조 달러, 「모노 즈 쿠리 혁신 "의 제조업이 3.9 조 달러"유통 유통 물류'가 2.3 조 달러로 큰 (제 2-1-2 그림 (2)). 이러한 것을 감안하면 우리나라에서도 교육 의료 개호 등의 공공 서비스에서의 신기술의 활용, 정부 나 지방 공공 단체 등의 행정 절차의 전자화 단순화 내 번호의 활용 등을 종합 으로 추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또한 제 4 차 산업 혁명 중에는 디지털 콘텐츠와 같이 재생산 복제가 용이하고 인터넷에서 폭넓게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계 비용이 거의 제로가되는 서비스와 공유 이코노미처럼 개인 대 개인의 거래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도 존재한다. 이러한 분야에서는 정확한 산출액과 가격의 파악이 곤란하거나, 원래 시장 가격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서비스도 있기 때문에 그 경제적 가치의 파악이 어렵다. 인터넷에서의 무료 서비스는 서비스 제공자의 비용은 광고 수입이나 검색 기록 등의 데이터 제공에 의한 수입 등으로 충당하는 경우가 많고, 그 비용이 각종 상품의 가격에 체화되는 형태 에서 개인 소비에 반영되는 11 . 또한 공유 서비스에 대해서도 가계가 지불 한 중개 사업자의 수수료 및 용역 제공자에게 지불 한 요금은 개인 소비에 반영되는데, 특히 후자는 개인간의 거래이기 때문에 보충 어려운 이다 12 .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에 대해서도 그 시장 규모가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확대 해 오면 실체를 정확하게 포착 할 필요가있다. 한편,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의 출현으로 기존의 서비스가 대체 될 수도있다.이 경우 인터넷에서 본 경제 전체의 영향은 새로운 서비스의 제공에 의해 어느 정도 잠재 수요가 창출되고, 이용 빈도 이 크게 증가 하는가에 달려있다. 이 점에 대해서는 2 장 1 절 3에서 자세히 다룬다.

또한 무료 새로운 서비스가 늘어날 것으로 개인의 만족도가 어느 정도 높아질 것인가하는 화폐 가치의 산출이 어려운 분야의 경제 효과의 측정 방법의 하나로서 소비자 잉여를 측정하는 시도가있다. 소비자 잉여는 소비자가 지불해도 좋다고 생각하는 가격 (지불의 사액)과 실제로 지불하는 가격의 차이이며, 실제로 지불하는 가격이 소비자마다 변함 없는 것이라면, 지불 의사 금액이 클수록 소비자 잉여도 커진다. 총무성 (2016)에 사용 된 설문 조사 13 에서는 일례로 음악 동영상 시청 서비스를 채택 해 1 인당 소비자 잉여를 추정하면 매월 204 엔의 흑자로 추산되며, 이러한 추정을 바탕으로 연간 소비자 잉여를 구하면, 약 1,100 억 엔이 될 것으로하고있다 (제 2-1-2 그림 (3)).

또한 핀 테크하여 안전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금융 서비스가 보급되면 "모든 사람들이 기회를 활용하여 취약점을 완화하는 데 필요한 금융 서비스에 액세스 할 유효한 상황"인 금융 소외 계층 포용 ( Financial Inclusion)을 실현할 수있다. 즉, 지금까지 금융 기관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수의 점포 나 복잡한 결제 네트워크 구축 및 여신 심사 등에 많은 비용이 걸려 있었기 때문에, 금융 기관으로부터 높은 수수료와 금리가 요구되고 하는 혹은 원래 금융 기관으로부터 대출 및 자산 운용 서비스를받지 못한 기업과 개인이 핀 테크에 의해 매우 낮은 비용으로 신속하게 금융 서비스를받을 수있게된다 상태이다.

이처럼 지금까지 금융 기관으로부터 운전 자금 등을 빌릴 수 없었던 기업과 개인이 대출을받을 수있게되면 새로운 비즈니스가 태어날 가능성도 높아진다. 또한 소비면에서도 지금까지 자산 운용과 상품의 매매에 따른 결제에 시간과 비용이 들기 때문에 금융 자산을 현금 예금의 보유 제한하고 있고, 인터넷을 통한 소비 활동을 억제하고 개인 하지만 주식이나 채권 등 자산 운용을 도모하고 인터넷을 통한 소비 지출을 증가시킬 수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